투자의 시작 주식!!
저도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사람 중 한 명인 데요.
블로그와 함께 주식에 대한 정보를 적어가며
우리 모두 같이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처음 하시는 분들은
주식 용어가 무슨 말인지 생소하게
들리실 수 있습니다.
따로 검색하기에는 귀찮고
저도 같이 성장하기 위해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매매 : 주식을 사고파는 것. 사고파는 것을 매매라고 합니다.
매수 : 주식을 사는 것.
매도 : 주식을 파는 것
시가 : 주식 시장이 열릴 때 형성되는 가격입니다. 시작하는 가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 시장의 거래 시간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장 마감은 오후 3시 30분입니다)
종가 : 주식 시장이 닫힐 때 (장이 끝날 때) 정해진 가격입니다.
배당 :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게 분배해 주는 것입니다. 보통 1년에 한 번입니다.
배당의 유무와 액수는 회사마다 다릅니다.
펀드매니저 : 주식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투자회사 등에서 자산을 운영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입니다.
호가 :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원하는 가격입니다.
동시호가 :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동시에 부르는 가격입니다.
(동시호가 매매 = 8:30 ~ 9:00, 15:20 ~ 15: 30)
상한가 : 주가 하루 최대 상승폭 30% 상승 가격입니다.
하한가 : 주가 하루 최대 하락폭 30% 하락 가격입니다.
(미국 시장은 무한적으로 있습니다)
장 마감 : 오전 9시에 시작한 주식 시장이 오후 3시 30분에 종료되는 시점입니다.
(장후 시간 외 매매 = 15:30 ~ 16:00, 시간 외 단일가 매매 = 16:00 ~ 18:00)
사모주식투자펀드 (PEF : Private Equity Fund) :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주식, 채권에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홈 트레이딩 시스템 (HTS : Home Trading System) : 개인 투자자가 PC, 모바일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3일 시스템 : 주식 시장은 3일 결제 시스템으로, 주식을 사고 난 다음 팔아도 바로 현금으로 되찾을 수 없고, 판 시점에서 3일 후(주말과 공휴일 제외)에 현금으로 되찾을 수 있습니다.
증거금 : 주식을 외상으로 살 때 주식 매입대금의 40%를 맡기는 돈입니다. 단타를 하시는 분들에게 증거금 비율을 최소로 하여 수익률을 높이기도 합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예수금 : 주식을 사기 위해 계좌에 넣은 돈입니다.
미수금 : 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는 돈보다 더 많은 금액의 주식을 매수하고 싶을 때 투자자는 주식을 사기 위해 증권회사에 외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돈은 3일 동안만 빌릴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증권 회사로부터 빌린 금액을 3일 이내에 입금하거나,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도하여 결제일 전까지 부족한 금액을 채워 넣으면 됩니다.
테마주 : 하나의 주제를 가진 사건(이슈)에 의해 같은 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종목군을 말한다. 정치, 전기차, 레저, 과학기술, 부동산, 질병, 자원개발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변동성 : 주가가 일정하지 않고 상승과 하락을 짧은 시간에 반복하면 변동성이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편균치에서 벗어난 정도)
배당금 : 기업의 주식을 사면 기업이 수익이 좋아 돈을 벌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은행의 이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물(Future Trading) :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물건을 미리 거래하는 것입니다. 선물 거래는 매수자는 가격 상승의 위험을 줄이려고 하는 것이고, 매도자는 가격 하락의 위험을 줄이려고 하는 것입니다.
해외 선물 : 주식보다 위험한 종목입니다. 변동폭이 큰 굉장히 위험한 상품입니다. 위의 선물과 같은 의미이며 해외라는 점만 다릅니다. (해외선물을 하는 유명 유튜버는 박호두님이 있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수급 : 수요와 공급입니다. 주식에서는 수요(주식을 사려고 하는 사람)와 공급(주식을 파려고 하는 사람)이 발생해 가격이 계속해서 변하는 것입니다.
공매도 :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주문을 내는 것으로,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가 활용합니다.
반대매매 : 미수금이 발생했을 때 증권사는 회사자금으로 결제를 해줍니다. 증권사는 거래일 다다음 날 아침 미수금 회수를 위해 투자자의 주식을 강제로 파는 것을 말합니다.
손절매 : 주가가 현재보다 더욱 하락할 것 같다는 생각과 단기간에 상승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될 때 손해를 감수하면서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 가격 이하로 파는 것을 말합니다.
수도결제일 : 주식을 거래한 다음 날입니다.
서킷브레이커 : 주식시장의 일시적인 거래 중단 제도입니다. 주가의 등락 폭이 갑자기 심하게 커질 경우 과열된 주식시장을 진정시키기 시간입니다..
옵션 :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콜옵션 매수 : 소정의 비용을 내고 일정 기간 후 그 주식을 살 권리르 얻는 것입니다. 풋 옵션은 팔 권리를 사는 것)
배당락 : 회사가 배당을 한 뒤, 주가가 하락하는 현상입니다.
(배당금을 주주에게 주기 때문, 배당금을 받은 뒤에 주식을 팔기 때문)
코인으로 예를 들자면 스냅샷을 찍을 후에 내려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자기 자본 이익률ROE (Return On Equity) :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 (Price Book-value Ratio) : 주가가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PER과 같이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냅니다. 회사 재무상태와 주가의 관계를 보여주는 숫자입니다.
주가수익률 PER (Price earning ratio) : 주가의 상황을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PER이 낮을수록 순익이 많은 회사입니다.
주가 매출액 비율 PSR (Price Sales Ratio) : 현재의 주가를 기업의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PSR이 낮을수록 저평가된 주식입니다.
주당순이익 EPS (Earning Per Share) : 1주당 얼마의 이익을 창출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보통 1년 단위로 1주당 수익 지표입니다.
이상으로 주식 용어 기초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부터는 주목할 만한 소재와
주식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모두들 성투하세요!!
'주식 & 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드체인 무엇인가? 화이자 백신 관련 '콜드체인 키퍼' 콜드체인 관련 주식 올해는 마스크 탈출하자 (0) | 2021.01.08 |
---|---|
유니테스트, 차세대 태양전지 페로브스카이트 성능도 좋고 값도 싸다? 오르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0) | 2021.01.07 |
암호화페 거래소 코인빗 2주년 이벤트 무공지 스냅샷으로 신규코인 상장 무공지 에어드랍 가능성? (0) | 2020.06.25 |
코인빗 2주년 이벤트와 에어드랍 암시 디오(DO) 코인의 스냅샷 공지 꽁돈 벌기 용돈 벌기 (0) | 2020.06.05 |
코인빗 2주년 신규코인 에어드랍과 디오(DO)코인 스냅샷 관련 꽁돈 벌기 용돈 벌기 회원가입 꼭하기 (0) | 2020.06.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