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코인

주식 총 정리 주식 초보, 사회 초년생들에게 주식 용어 정리 주린이와 성장하는 블로그

by 빡세다빡세 2021. 1. 7.

투자의 시작 주식!!

저도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사람 중 한 명인 데요.

블로그와 함께 주식에 대한 정보를 적어가며

우리 모두 같이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처음 하시는 분들은

주식 용어가 무슨 말인지 생소하게

들리실 수 있습니다.

따로 검색하기에는 귀찮고

저도 같이 성장하기 위해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매매 : 주식을 사고파는 것. 사고파는 것을 매매라고 합니다.

매수 : 주식을 사는 것. 

매도 : 주식을 파는 것

 

시가 : 주식 시장이 열릴 때 형성되는 가격입니다. 시작하는 가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 시장의 거래 시간은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장 마감은 오후 3시 30분입니다)

종가 : 주식 시장이 닫힐 때 (장이 끝날 때) 정해진 가격입니다.

 

배당 :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게 분배해 주는 것입니다. 보통 1년에 한 번입니다.

배당의 유무와 액수는 회사마다 다릅니다.

펀드매니저 : 주식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투자회사 등에서 자산을 운영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입니다.

 

 

호가 :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원하는 가격입니다.

 

동시호가 :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동시에 부르는 가격입니다. 

(동시호가 매매 = 8:30 ~ 9:00, 15:20 ~ 15: 30)

 

상한가 : 주가 하루 최대 상승폭 30% 상승 가격입니다.

하한가 : 주가 하루 최대 하락폭 30% 하락 가격입니다.

(미국 시장은 무한적으로 있습니다)

 

장 마감 : 오전 9시에 시작한 주식 시장이 오후 3시 30분에 종료되는 시점입니다.

(장후 시간 외 매매 = 15:30 ~ 16:00, 시간 외 단일가 매매 = 16:00 ~ 18:00)

 

사모주식투자펀드 (PEF : Private Equity Fund) :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주식, 채권에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홈 트레이딩 시스템 (HTS : Home Trading System) : 개인 투자자가 PC, 모바일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3일 시스템 : 주식 시장은 3일 결제 시스템으로, 주식을 사고 난 다음 팔아도 바로 현금으로 되찾을 수 없고, 판 시점에서 3일 후(주말과 공휴일 제외)에 현금으로 되찾을 수 있습니다.

 

증거금 : 주식을 외상으로 살 때 주식 매입대금의 40%를 맡기는 돈입니다. 단타를 하시는 분들에게 증거금 비율을 최소로 하여 수익률을 높이기도 합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예수금 : 주식을 사기 위해 계좌에 넣은 돈입니다.

미수금 : 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는 돈보다 더 많은 금액의 주식을 매수하고 싶을 때 투자자는 주식을 사기 위해 증권회사에 외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돈은 3일 동안만 빌릴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증권 회사로부터 빌린 금액을 3일 이내에 입금하거나,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도하여 결제일 전까지 부족한 금액을 채워 넣으면 됩니다.

 

테마주 : 하나의 주제를 가진 사건(이슈)에 의해 같은 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종목군을 말한다. 정치, 전기차, 레저, 과학기술, 부동산, 질병, 자원개발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변동성 : 주가가 일정하지 않고 상승과 하락을 짧은 시간에 반복하면 변동성이 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편균치에서 벗어난 정도)

 

배당금 : 기업의 주식을 사면 기업이 수익이 좋아 돈을 벌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은행의 이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물(Future Trading) :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물건을 미리 거래하는 것입니다. 선물 거래는 매수자는 가격 상승의 위험을 줄이려고 하는 것이고, 매도자는 가격 하락의 위험을 줄이려고 하는 것입니다.

해외 선물 : 주식보다 위험한 종목입니다. 변동폭이 큰 굉장히 위험한 상품입니다. 위의 선물과 같은 의미이며 해외라는 점만 다릅니다. (해외선물을 하는 유명 유튜버는 박호두님이 있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수급 : 수요와 공급입니다. 주식에서는 수요(주식을 사려고 하는 사람)와 공급(주식을 파려고 하는 사람)이 발생해 가격이 계속해서 변하는 것입니다.

 

공매도 :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주문을 내는 것으로,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가 활용합니다.

 

반대매매 : 미수금이 발생했을 때 증권사는 회사자금으로 결제를 해줍니다. 증권사는 거래일 다다음 날 아침 미수금 회수를 위해 투자자의 주식을 강제로 파는 것을 말합니다.

 

손절매주가가 현재보다 더욱 하락할 것 같다는 생각과 단기간에 상승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될 때 손해를 감수하면서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 가격 이하로 파는 것을 말합니다.

 

수도결제일 : 주식을 거래한 다음 날입니다.

 

 

서킷브레이커 : 주식시장의 일시적인 거래 중단 제도입니다. 주가의 등락 폭이 갑자기 심하게 커질 경우 과열된 주식시장을 진정시키기 시간입니다..

 

옵션 :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입니다.

(콜옵션 매수 : 소정의 비용을 내고 일정 기간 후 그 주식을 살 권리르 얻는 것입니다. 풋 옵션은 팔 권리를 사는 것)

 

배당락 : 회사가 배당을 한 뒤, 주가가 하락하는 현상입니다.

(배당금을 주주에게 주기 때문, 배당금을 받은 뒤에 주식을 팔기 때문)

코인으로 예를 들자면 스냅샷을 찍을 후에 내려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자기 자본 이익률ROE (Return On Equity) :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 (Price Book-value Ratio) : 주가가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PER과 같이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냅니다. 회사 재무상태와 주가의 관계를 보여주는 숫자입니다.

주가수익률 PER (Price earning ratio) : 주가의 상황을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PER이 낮을수록 순익이 많은 회사입니다.

주가 매출액 비율 PSR (Price Sales Ratio) : 현재의 주가를 기업의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PSR이 낮을수록 저평가된 주식입니다.

주당순이익 EPS (Earning Per Share) : 1주당 얼마의 이익을 창출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보통 1년 단위로 1주당 수익 지표입니다.

 

 

이상으로 주식 용어 기초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부터는 주목할 만한 소재와

주식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모두들 성투하세요!!

 

 

유니테스트, 차세대 태양전지 페로브스카이트 성능도 좋고 값도 싸다? 오르는 데에는 이유가 있

주식 시장은 이미 올랐지만 알아야 하는 소재들과 주식 이번 내용은 ㈜유니테스트와 페로브스카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르는 데에는 이유가 없다 태양전지? 페로브스카이트? 정보가 많

pparksaeda.tistory.com

 

 

콜드체인 무엇인가? 화이자 백신 관련 '콜드체인 키퍼' 콜드체인 관련 주식 올해는 마스크 탈출

주식 시장은 이미 올랐지만 알아야 하는 소재들과 주식 이번 내용은 콜드체인과 화이자 백신 콜드체인 키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 백신 관련 주식의 연이은 vi까지 들어가

pparksaeda.tistory.com

 

댓글